신용조회회사는 대출건수 및 금액, 연체금액, 연체기간, 2금융권 대출실적, 신용카드 사용 실적 등의 평가항목을 통계적으로 분석해서 개인별 신용평점을 산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신용등급을 부여합니다. 이 과정에서 신용평점 산출 시 직접 반영되지 않는 정보 중 개인의 신용과 관련 있는 일부 정보에 대해서는 별도의 가점을 부과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신용등급 책정에서 가점을 받을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해 드릴게요.


#사례1


사회초년생 최○○(25)씨는 전세자금을 마련하기 위하여 대출을 받는 과정에서 자신의 신용등급이 높지 않아서 적지 않은 충격을 받았습니다. 평소에 핸드폰 요금 및 공과금을 꾸준히 납부하면 신용등급을 올릴 수 있다는 주변의 조언을 듣고 그 방법이 궁금해졌습니다.


#사례 2

사업자금으로 사용하고자 미소금융을 지원받은 자영업자 송○○(42)씨는 미소금융을 상환하면 신용등급이 올라간다는 친구의 조언을 듣고 어떤 절차를 밟아야 하는지 궁금해졌습니다.


#사례 3

사회초년생 이○○(29)씨는 한국장학재단에서 학자금 대출을 받아 대학교를 졸업한 후 취업에 성공하여 한국장학재단의 대출금을 갚고 있는데, 학자금을 성실하게 상환하는 것이 자신의 신용등급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인지하지 못하였습니다.

 

#사례 4

대학생 김○○(23)씨는 소득이 없어 체크카드를 사용하고 있는데, 최근 신용카드를 사용해야 신용등급이 올라간다는 선배의 조언을 듣고 체크카드 사용이 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궁금해 졌습니다.


#사례5

 3년 전 사업실패로 개인파산을 신청했던 중소기업인 명○○(45)씨는 중소기업진흥공단을 통해 재도약지원자금을 받고 새롭게 사업을 시작하였는데, 신용등급이 낮아서 사업 확장을 위한 금융회사 신규 대출을 받을 수 있을지 걱정되었습니다


☞ 개인신용평가 시 가점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활용하여 신용등급을 올려보세요!



① 휴대폰요금 등 공공요금 성실납부실적 제출


통신요금, 국민연금, 건강보험료, 도시가스수도요금 등을 6개월 이상 납부한 실적을 신용조회회사(CB)에 제출하는 경우, 517점의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성실납부기간(6~24개월)이 길수록 가점 폭이 확대되거나 가점 받는 기간이 늘어나므로 꾸준히 납부실적을 제출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편, 가점을 받고자 하는 경우 직접 신용조회회사 홈페이지에 접속하여비금융정보 반영 신청’*을 하거나, 우편, 방문, 팩스 등으로 공공요금 납부실적을 제출**하면 됩니다.


 * 국민연금건강보험료는 본인인증을 거쳐 신용조회회사의 홈페이지에서 등록가능하며통신요금도시가스수도요금 등은 각 기관에서 납부내역을 발급받은 후 우편방문팩스를 통해 등록 가능

 ** 나이스평가정보:(홈페이지) https://www.credit.co.kr, (전화) 02-1588-2486, (팩스) 02-2122-5008(주소)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66 9


이 가점제도는 특히 대학생이나 사회초년생 등 금융거래 실적이 많지 않아 신용정보가 부족한 사람(thin-filer)이 활용할 경우 유익합니다. 특히, 앞으로 금융감독원과 신용조회회사(CB)는 공공요금 성실납부자에 대한 가점폭을 대폭 확대할 예정이므로 이 제도를 잘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② 햇살론 등 서민금융 대출금 성실상환


미소금융, 햇살론, 새희망홀씨, 바꿔드림론 등 서민금융프로그램을 통해 대출 받은 후 1년 이상 성실히 상환하거나 대출원금의 50% 이상을 상환하는 경우, 513점의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용등급 개선을 위해서는 서민금융을 지원받은 후 연체 없이 성실히 상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서민금융 성실상환에 따른 가점은 신용조회회사가 금융회사 등으로부터 성실상환 기록을 통보 받아 반영하므로 본인이 별도로 상환실적을 제출할 필요는 없습니다.

 



③ 대학 또는 대학원 재학시 받은 학자금대출 성실상환

 

한국장학재단으로부터 받은 학자금 대출*을 연체 없이 1년 이상 성실하게 상환하는 경우, 545**의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학 및 대학원 재학시 받은 학자금 대출취업 후 상환하는 학자금 대출의 경우에는 대학 재학시 받은 학자금 대출에 한정

** 코리아크레딧뷰로의 경우 대출현황 및 상환수준에 따라 가점이 부여되며, 일반대출 없이 학자금 대출만 있는 경우 최대 45점까지 가점


이러한 학자금대출 성실상환에 따른 가점은 신용조회회사가 한국장학재단으로부터 학자금대출 성실상환자 명단을 통보 받아 반영하므로 본인이 별도로 상환기록을 제출할 필요는 없습니다.


• 신용등급 15등급, 현재 연체중인 자, 다중채무자(3개 이상 금융회사에서 대출을 받는 자) 등은 가점부여 대상에서 제외되거나 가점폭이 제한될 수 있음


④ 체크카드를 꾸준히 사용

 


체크카드를 연체 없이 월30만원 이상 6개월 동안 사용하거나, 6~12개월 동안 지속적으로 사용할 경우 440점의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이러한 체크카드 가점은 신용조회회사가 금융회사 등으로부터 체크카드 사용실적을 통보 받아 부여하므로 본인이 별도로 사용실적을 제출할 필요는 없습니다.



⑤ 재기 중소기업인으로 선정


사업실패 이후 재창업을 위하여 중소기업진흥공단 등에서 재창업자금 지원 등을 받은 중소기업인의 경우, 1020점의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재기 중소기업인 가점은 중소기업진흥공단이 신용조회회사에 재기기업인으로 통보하는 경우 반영되므로 본인이 별도로 증빙자료를 제출할 필요는 없습니다.


오늘은 개인신용 평가 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서 소개해드렸는데요. 미리 알아두고 신용관리를 잘 해두시기 바랍니다. ^^


자료출처: 금융감독원 (http://www.fss.or.kr), 금융꿀팁 200선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동부화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