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생활 중에 자신의 실수나 잘못 때문에 일어난 우연한 사고로 다른 사람이나 재물에 피해를 끼치는 경우가 종종있습니다. 이를 배상해주려면 많은 돈이 들게 되는데요. 이런 경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에 대해 소개해 드릴게요. ^^





"우리아이가 공놀이를 하다가 실수로 남의 집 유리창문을 깼어요"

"자전거를 타고 가다가 보행자를 쳤어요"

 

 

이와 같은 경우에도 보험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을까요결론부터 말하면 '일생생활배상책임특약에 가입되어 있다면 보상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아이들의 경우 야외활동을 하다 보면 늘 크고 작은 사고의 위험에 노출돼 있는데요이에 대한 안전장치를 마련하기 위해 많은 부모들이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을 준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해보험사에서만 취급하는 '일상배상책임특약'은 대부분 건강보험이나 어린이 보험 등에서 선택 가입할 수 있는데요미리 준비해 두면 정말 든든한 보험이랍니다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은 말 그대로 개인이 겪을 수 있는 일상의 위험에 대비하는 생활 밀착형 보험입니다피보험자(가해자)가 타인(피해자)에게 인명재산상의 피해를 입힘으로써 발생한 법률상 배상책임에 따른 손해를 보상하는 배상책임보험의 일종으로서피보험자가 주거용으로 사용하고 보험증권에 기재된 주택(부지내의 동산, 부동산 포함) 소유, 사용, 관리 중 발생한 배상책임과 피보험자의 일상생활(주택 이외의 부동산의 소유, 사용 및 관리 제외 ) 중 발생한 배상책임을 보장하는 보험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배상책임이란, 위법한 행위에 의해 타인에게 끼친 손해를 손해가 없었던 것과 동일한 상태로 복퀴시킬 책임으로서, 화재를 유발하거나 집 앞에 쌓인 눈을 치우지 않아 타인의 신체, 재물에 피해를 입혀 발생한 손해 배상책임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은 월 보험료는 대부분 1,000원 미만으로 저렴하면서 보상의 범위도 폭넓어 유용한데요독립된 상품으로 판매되기 보다는 손해보험사의 통합보험주택화재보험어린이 보험 등에 특약으로 구성판매되고 있어 다른 특약과 조합하여 가입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일상생활배상책임 특약 가입 시 유의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요


우선 일상배상책임보험 특약은 통상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각 특약 별로 피보험자의 범위가 다르므로 함께 거주하는 가족이라 하더라도 해당 약관에서 정하는 피보험자가 아닌 경우 보험금 지급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

 

특히, 자녀일상생활배상책임의 경우 자녀의 연령, 결혼여부를 추가로 제한 (:  30세 이하 미혼자녀) 하는지 여부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의 특약은 피 보험자가 누구냐에 따라 통상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가족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자녀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등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보험 가입 후 청약서의 기재사항이 변경되거나, 위험이 뚜렷이 증가하는 경우 보험회사에 서면으로 알리고 보험 증권에 확인을 받지 않는 경우 보상이 제한되거나 계약이 해지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사를 한 경우 등에는 보험회사에 그 내용을 알려 보험 계약이 정상적으로 유지되도록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어요.







같은 위험을 담보하는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에 2개 이상(각종 공제계약을 포함) 가입한 경우, 실손의료보험, 운전자 보험의 실손형 특약 (벌금 등) 과 마찬가지로 보험료는 2배 이상으로 납부하는 보험금은 실제 발생한 비용만 보상받게 됩니다. (비례 분담) 따라서 동일한 담보에 대해 다수의 계약을 체결하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일상배상책임보험에 대해 소개해 드렸는데 잘 살펴보셨나요? 보험료가 크게 비싸지 않으면서 여러 가지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만큼, 미리 준비해서 유용하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동부화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