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백세시대라는 말이 자연스러워진 요즘, 행복한 노후를 위해서는 미리미리 준비해야 하는데요. 아직까지 말이 많기는 하지만, 그래도 변변한 소득이 없는 노인들에게 귀한 수입원이 될만한 것이 바로 연금입니다오늘은 노인들의 생활안정에 도움을 주도록 마련된 기초노령연금과 수급 요건에 대해 알아볼게요.






 

기초연금제도란 65세 이상의 전체 노인 중 소득 인정액이 선정 기준액 이하인 노인에게 매달 일정액의 연금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어려운 노후를 보내는 어른들을 도와드리기 위해 1988년부터 국민연금 제도가 시행되었지만, 제도가 시행된 지 오래되지 않아 국민연금에 가입하지 못한 분들도 많고 가입을 했더라도 그 기간이 짧아서 충분한 연금을 받지 못하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기초연금은 국민연금의 혜택에서 소외된 사람들에게 연금 혜택을 주기 위해 시행하게 되었는데요.

 

2007 4월 기초노령연금법에 따라 노후를 대비하지 못해 경제사정이 어려운 노인의 생활에 도움을 주기 위해 기초 노령연금제도가 실시되었다가 2014 7월부터 기존의 기초노령연금제도가 폐지되고 기초 연금제도가 실행되고 있습니다.







기초연금의 수급조건은 개인의 소득과 재산을 환산한 금액으로 정해지는 '소득인정액'이 노인 단독가구 100만원. 부부가구 160만원 이하인 65세 이상의 어르신의 경우에 받을 수 있어요.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소득인정액' (소득인정액= 소득평가액+ 재산의 소득환산액) 입니다. 소득인정액 산정에는 일해서 버는 근로소득과 사업을 해서 버는 소득, 보유 재산으로 인해 발생하는 소득 등 모든 종류의 소득 금액이 합산됩니다. 특히 자녀 집에 사는 경우라도 시세가 6억원을 넘는 주택이라면 내지 않은 임차료를 소득으로 인정해서 합산한다고 해요.







그렇다면 기초연금제도를 통해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요? 우선 국민연금을 받지 않는 분과 국민연금 월 급여액이 기준 연금액의 150%이하인 분, 국민연금의 유족연금이나 장애연금을 받고 계신 분등이 지급 대상이 될 수 있는데요. 16 4월부터 17 3월까지 월 204,010원을 수령하게 됩니다.

 

만약 이 경우에 해당 하지 않는 경우라면 기초노령연금액은 소득재분배 급여식에 의해 산정되며 급여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소득 재분배 급여(A급여)-

 

국민연금 급여액 중 기초연금적 성격을 가진 부분으로, 개인별 기초연금액을 결정하는 기준이 되는 급여입니다.

가입기간이 길수록, 일찍 가입할수록 A급여액은 증가합니다.

가입기간이 동일하더라도 가입시기, 가입이력에 따라 A급여액은 다를 수 있습니다.





 


기초 연금제도를 통해 소득 하위 70%정도가 매달 20만원씩을 지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 돈으로 과연 기본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을까요?

 

노인들을 위한 지역 일자리센터에 올라오는 일자리도 보수가 많지 않고, 그마저도 건강한 경우에만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노인 일자리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아파트 경비원 같은 경우도 워낙 하려는 사람이 많아 자리가 나는 것이 하늘의 별 따기라고 합니다. 결국, 여유 있는 노년의 삶을 보내기 위해서는 힘이 닿는데 까지는 일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어요.







하지만 현실은 녹록하지가 않습니다. 대부분의 기업에서 '정년'을 기대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인데요. 동부화재 PA는 정년 걱정 없이 당당히 일 하실 수 있답니다.  물론! 경력이 단절된 분들도 다시 일어 설 수 있도록 도와드려요. 당당한 100세를 위한 길~! 아직 늦지 않았으니 도전해 보세요.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동부화재

댓글을 달아 주세요